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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成均館 略史
古代太學(372~1895) : 高句麗의 太學, 高麗의 國子監, 朝鮮의 成均館.▶西紀 372年(高句麗 小獸林王 2年) 子弟들을 敎育시키기 爲하여 太學을 세웠다.▶西紀 651...10-15 08: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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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楊士彦(양사언)과 그의 어머니 이야기
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.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이 시는 우리가 알기로는양사언이 모든 일....09-14 10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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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보재(溥齋) 이상설(李相卨) 선생
이상설(相卨)은 서기 1870년~1917에 출생하였는 바 자는 순오(舜五), 호는 보재(溥齋), 충북 진천(鎭川) 출신으로 행우(行雨)의 장남이며 7세 때 용우(龍雨)에게...08-29 09: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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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장수선무(長袖善舞), 다전선고(多錢善賈)
‘소매가 길면 춤도 잘 춘다.’는 말이 있습니다. 똑같은 실력을 가진 무희라도 소매가 긴 옷을 입고 춤을 추면 훨씬 자신감도 생기고 기량도 최대한 발휘할 수 ...08-18 10: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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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삼각산 백사실계곡(백석동천과 청계동천)
삼각산의 정기가 노니는 백석동천과 청계동천삼각산(三角山, 836.5m)은 좌우로 장막을 펼치며 남하하면서 계곡을 만든다. 한양도성으로 가기 직전 보현봉에서 동...08-12 08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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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생각하기 나름 (見解差異)
시체를 먹는 풍습 (청담 스님의 글)세계를 일주한 사람으로 부터 들은 이야기입니다.어떤 나라에 갔는데, 시체 앞에서 한 사람이 칼을 들고서 시체(屍體)를 한 ....08-03 06: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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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箕子(기자)의 平壤(평양)과 高句麗(고구려)의 平壤(평양)
箕子는 濼水(락수)의 東平壤地方(지금의 永平)과 遼水(요수)의 西平壤地方(지금의 廣寧) 사이의 空地에 처음 居住하였다. 後에 子孫들이 次次 强盛하여져....07-12 07: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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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매미 이야기 - 말조심과 글 조심
말과 글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이다.말과 글이 아니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가 없다.말과 글이 없으면 서로 간에 ...06-03 06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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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중국정부, 이집트 피라미드보다 더크고 더 많은 피라미드 미공개 이유는
中國 西岸에 이집트 피라미드 보다 더 크고 더 많은 規模의 피라미드를 公開하지 않는 中國政府그런데 발굴요원들이 본 것은? 최초의 발견은 1945년에 인...05-13 08: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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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任那日本府 說 (임나일본부 설)
1. 정의왜가 4세기 중엽에 가야지역을 군사적으로 정벌해 임나일본부라는 통치기관을 설치하고 6세기 중엽까지 한반도 남부를 경영했다는 학설.2. 내용‘남선경....04-09 08: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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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韓族의 言語⋅文字 및 道敎
韓族의 言語는 三國이 分立되어 있던 時代를 前後해서 大體로 統一되어 있었다. 그러나 土話는 統一하지 않은 말이 조금 있었다. 滿洲의 淸나라 乾隆皇帝①(1711...02-08 12: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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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淸國北洋大臣 李鴻章(1823~1901)이 朝鮮領相 橘山李裕元에게 보낸 書信
便紙譯文지난 두 달 동안 왕래(往來)한 편지(便紙)를 정월(正月)에야 정리(整理)하면서 지난해 12월 15일에 보내주신 혜서(惠書:편지의 높임 말)를 접(接)하게 ....12-22 08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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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올바른 歷史
올바른 歷史소위 역사가라는 자들은 모두 돈이나 받고 쌀이나 요구하며 위세와 친분에 좌우될 뿐이다. 간혹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더라도 몇이나 되겠는가. 몰래...12-04 07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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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日本의 神功皇后에 關한 이야기
蝦夷(하이)라는 族屬은 본디 人類의 正義 따위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오르지 떠돌아다니며 掠奪(약탈)을 하는 것을 生業으로 삼고 사는 族屬인데 그 來歷은 오래 ...08-21 07: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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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KB국민은행, 광복 75주년 기념 ‘대한이 살았다 통장’ 출시
KB국민은행은 광복 제75주년을 맞아 통장발급건당 3,000원씩을 기부금으로 적립해, 독립유공자 및 독립유공자 후손의 생활안정과 장학사업에 최대 3억원을 지원....08-20 09: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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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韓民族의 言語⋅文字 및 道敎
韓族의 言語는 三國이 分立되어 있던 時代를 前後해서 大體로 統一되어 있었다. 그러나 土話는 統一하지 않은 말이 조금 있었다. 滿洲의 淸나라 乾隆皇帝①(1711...07-27 09: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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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우리나라 太學의 始初/諸賢의 文集)스승/釋奠 始作/15歲 科擧及第/ 등
우리나라 태학(太學)의 시초삼국사기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립 최고학부에 관한 가장 오래 된 기록은 고구려 소수림왕 2年(서기 372년)에 수도에 태학(太學), 신....07-14 08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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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檀君은 堯(요)임금과 幷立(병립)
近世에國際慣用語로써同文同祖와共榮共存또는輔車脣齒(보거순치)素敦睦誼(소돈목의)等 語句가 있다.그러나 어찌 이러한親密한 말들을 그릇된表現이라 할 수 있으...06-16 09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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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월송정(越松亭)
월송정은 울진군 소재지에서 동쪽으로 7리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다. 성루(城樓)는 세간에서 전해 오기를 술랑(述郞) 등의 선도(仙徒)들이 놀던 곳이라 한다. ...06-04 11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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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유교(儒敎)는 예절(禮節)을, 불교(佛敎)는 심법(心法)을, 기독교(基督敎)는 천국(天國)을 가르치다.
유교(儒敎)는 예절(禮節)을, 불교(佛敎)는 심법(心法)을, 기독교(基督敎)는 천국(天國)을 가르치다.유교(儒敎)는 예의범절(禮儀凡節)을 가르쳤고, 불교(佛敎)는 ...06-04 08: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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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書堂에서는 무엇을 왜 가르쳤나?
배움에는 시기에 따라 차례대로 학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학문은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배워야만 경전을 이해하는데 바른 학습법이 됩니다.아래와 같이 그 학습....05-11 15: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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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생각하기 나름 (見解差異)
시체를 먹는 풍습 세계를 일주한 사람으로 부터 들은 이야기입니다. 어떤 나라에 갔는데, 시체 앞에서 한 사람이 칼을 들고서 시체(屍體)를 한 점씩 주위 사람들...03-04 10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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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中國 中華思想에 對한 考察
1. 中國은 天人合一思想중국(中國)은 종합적(綜合的)인 思想은 천인합일사상(天人合一思想)이다.동중서(董仲舒.紀元前 176~104)는 하늘과 인간(人間)은 질적(質....02-20 09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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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日本의 神功皇后에 關한 이야기
蝦夷(하이)라는 族屬은 본디 人類의 正義 따위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오르지 떠돌아다니며 掠奪(약탈)을 하는 것을 生業으로 삼고 사는 族屬인데 그 來歷은 오래 ...12-05 09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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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將進酒(장진주) 李白(701~762/中國 唐) : 술 한 잔 받으시오
君不見 (군불견) : 그대는 보지 못 하였는가?黃河之水天上來 (황하지수천상래) : 황하의 물이 하늘로 부터 내려와奔流到海不復回 (분류도해부복회) : 굽이쳐 흘....11-28 22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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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韓民族의 言語⋅文字 및 道敎
韓民族의 言語는 三國이 分立되어 있던 時代를 前後해서 大體로 統一되어 있었다. 그러나 土話는 統一하지 않은 말이 조금 있었다. 滿洲의 淸나라 乾隆皇帝...11-27 09: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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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청계산(淸溪山)의 망경대(望京臺)와 천림산(天臨山) 및 천천현(穿川峴)
청계산(淸溪山)의 망경대(望京臺)와 천림산(天臨山) 및 천천현(穿川峴)경부고속도로(京釜高速道路)가 판교(板橋)분기점(分岐點)을 지나 서울로 들어가는 고개가 ...11-19 12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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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삼각산의 정기가 노니는 백석동천과 청계동천
삼각산(三角山, 836.5m)은 좌우로 장막을 펼치며 남하하면서 계곡을 만든다. 한양도성으로 가기 직전 보현봉에서 동쪽으로 정릉천 서쪽으로 홍제천을 펼치고 있....10-14 07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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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'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'는 錢魚(전어)
찜통더위가 지났으니 錢魚(전어)얘기를 좀 해야겠다. 錢魚(전어) 전어철만 되면 ‘가을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.’는 말을 지겹도록 듣게 ....10-14 06: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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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역사] 훈민정음(訓民正音)
韓國의 文字를 말할 것 같으면 저 上古 때부터 傳해져 내려온 것이 있는데 마치 秦나라의 篆字(전자)나 楚字(초자)같은 것이 여서 使用하기에 不便한 것이 였다...10-08 08: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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